본문 바로가기
4대 보험

실직 후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온라인 신청방법 | 연금보험료 최대 75% 정부 지원

by 투자매니저
반응형

갑자기 실직을 하여 구직급여를 받고 있는 사람은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는데,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실업기간 동안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하는 실업크레딧을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지금 바로 실업크레딧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직 후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온라인 신청방법

목 차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이란?

     

    실업크레딧은 2016년 8월에 시작된 제도로서, 국민연금 노후 보장성을 높여주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구직급여 수급자가 실직을 하였을 경우에,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고자 할 경우 보험료의 75%를 최대 1년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이란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를 할 경우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실업기간에 대해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일부 지원하고, 해당 기간을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포함시켜 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실업급여(구직급여)를 받는 기간 동안에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받고, 나머지 25%를 본인부담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실업크레딧은 개인당 생애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직을 당할 경우, 당장의 생계유지가 어려워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것이 현실인데요. 실업크레딧 제제도를 이용하여 연금보험료를 납부하고,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동시에 늘림으로써 최소 가입기간 10년도 채울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국민연금 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18세 이상 60세 미만 구직급여 수급자로서 일정 소득과 재산 등을 충족하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2023년 1월 기준 저소득층 중심의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재산 및 소득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구분 제한 기준
    재산기준 재산세 과세표준의 합이 6억원 초과
    소득기준 연간 종합소득(사업소득 및 근로소득 제외)이 1,680만원 초과

    지원기간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개인당 최대 12개월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급여를 받을 때마다 총 12개월 지원받기 전까지 실업크레딧을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5개월 지원을 받고 나서 취업을 한 후, 나중에 다시 실직을 한 경우 나머지 7개월 동안 실업크레딧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면서 실업크레딧 또한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요. 구직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다음 달 15일 이전까지 신청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보험료 계산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하는 금액을 알아보면, 실직하기 직전에 받았던 3개월간 평균 소득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납부를 하게 됩니다. 이때 기준이 되는 금액을 '인정소득'이라고 하며, 인정소득은 최대 70만 원을 초과할 수가 없습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산정 예시

    실직 전 3개월 평균 급여 100만 원인 경우

    ✅ 인정소득 500,000원(100만 원의 50%) × 보험료율 9% = 45,000원

    실직 전 3개월 평균 급여가 200만 원인 경우

    ✅ 인정소득 700,000원(200만 원의 50% 이지만 70만 원 초과 불가) × 보험료율 9% = 63,000원

    국민연금 가입자 부담 보험료(25%)

    실직 전 3개월 평균 급여 100만 원인 경우

    ✅ 연금보험료 45,000원 × 25% = 11,250원 
    ※ 국가에서 나머지 75%에 해당하는 33,750원 지원함

    실직 전 3개월 평균 급여 200만 원인 경우

    ✅  연금보험료 63,000원 × 25% = 15,750원 
    ※ 국가에서 나머지 75%에 해당하는 47,250원 지원함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신청방법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구직급여 신청 시에 고용복지센터에서 함께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구직급여를 이미 받고 있다면, 구직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오프라인 방문신청

    구직급여를 신청할 때에 고용복지센터에서 함께 신청하거나,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용복지센터를 이용할 경우, '수급자격 인정 신청' 또는 '실업인정 신청서'에 실업크레딧 신청 여부만 체크하면 손쉽게 실업크레딧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신청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실직 후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온라인 신청방법

    오늘은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업크레딧은 국민연금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수급기회를 늘리기 위해 16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실업크레딧을 신청하면 국가에서 연금보험료의 75%를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직을 하고 취직을 준비하는 기간에도 부담 없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후 준비를 든든히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에 대해서 몰랐던 분들이 많이 있으시리라 생각되고요. 개인당 12개월 정부에서 지원을 한다고 하니 혜택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