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게 무엇일까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가입자의 건강보험 취득, 상실 이력을 제공하는 서류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본인의 건강보험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의 가입구분(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등), 건강보험 취득 및 상실 이력을 제공하는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는 가입이 의무이기 때문에서 태어나자마자 건강보험에 반드시 등록해야합니다. 평생 동안의 건강보험 이력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통해 확인 및 증명이 가능합니다.
사용처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다양한 곳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입니다. 금융기관에서 주로 요청을 하는데요. 대출, 대출금리 인하 요구, 부동산 분양권 중도금 대출시 등 많은 경우에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요구합니다. 건강보험 직장 가입자인지 지역가입자인지 확인이 가능하고, 어떠한 직장에 다니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서류를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발급 방법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홈페이지
- 국민건강보험공단 (www.nhis.or.kr) : 프린터 발급, 팩스전송가능
- 정부24 (www.gov.kr) : 프린트 가능, 팩스 불가능
2. 모바일 앱
- The 건강보험: 팩스전송
- 정부24 : 열람가능
3. 무인민원발급기
-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 지하철역
- 건강보험공단 지사
문의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상담 / 연락처 1577-1000
인터넷 홈페이지
1. 국민건강보험공단 PC 웹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홈 화면에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하세요~
홈화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로그인화면이 나오는데요.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자격득실확인서를 다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자격득실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직장가입자, 직장피부양자, 사업장명칭, 취득일, 상실일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린트 발급 혹은 팩스전송이 가능합니다. 특히 프린트 발급을 클릭하면 실제로 인쇄할 수도 있고, pdf 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pdf 파일로 저장하여, 실제로 방금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아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가입자 구분, 사업장 명칭, 자격 취득일 및 상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정부24 홈페이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이용방법 중에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이라고 있는데요. 여기는 이제 더 이상 서비스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비회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나는데요. 성명, 주민등록번호가 맞는지 확인하시고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공개할 것인지, 비공개할 것인지 선택하시고 수령방법을 프린터로 출력할 것인지, 전자문서지갑으로 전송할 것인지 선택하여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 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민원 내용을 확인하시고, 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문서 출력 화면입니다. 아래와 같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인쇄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팩스전송 메뉴는 없네요.
모바일 앱 발급 신청하기
1. The 건강보험
The건강보험 모바일 앱은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어플입니다. 이 어플에 접속하여, 로그인하고, 민원 여기요 > 증명서 발급, 확인 > 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받아보실 수 있구요. Ther 건강보험앱에서 팩스 및 미리 보기로 pdf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프린트하실 분들은 PC 홈페이지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2. 정부24
정부24정부 24 모바일 어플에서도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단, 정부 24는 팩스 전송이 안되기 때문에 열람만 가능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1.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도 발급가능합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에 문의하여 팩스로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2. 시/군/구,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 및 지하철 역사 민원센터 등
행정복지센터 동사무소, 관공서, 지하철역 등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본인의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가 없거나, 팩스를 이용하지 못할 시에 방문하여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어플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위치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골라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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