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주식 공부

[주식 용어] 가치주 vs 성장주 차이점과 주식시장

by 투자매니저
반응형

요즘 주식 시장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성장주도 맥을 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치주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데, 하락장에서 그나마 버텨주긴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기본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치주성장주

 

목 차

     

     

     

     

    가치주와 성장주의 정의 

    1. 가치주 

    가치주른 현재의 기업 가치 대비 시장에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 주식입니다. 이러한 가치는 회사의 실적, 보유 자산 등에 비해 주식 시장에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가치는 주로 PER로 평가를 하는데요. 보통 가치주는 PER가 낮은 종목을 말합니다. PER가 낮다고 모두 가치주가 되는 것은 아님을 명심하세요. 가치주는 PER로만 평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PER (주가수익비율, Price earning ration)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료로 주가 1주당 순이익(EPS, 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따라서 가치주는 기업의 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은 주식이므로 PER가 낮은 주식에 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 인기있는 주식이라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치주는 아래와 같은 주식 투자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니다.

    ⊙ 거래량이 적어 유동성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시장에서 소외받기 쉬움
    ⊙ 거래량이 적어 시세 조작 가능성이 존재함 : 일명 잡주보다는 튼실한 기업을 선택하는 게 좋음

    2. 성장주 

    성장주는 현재는 회사의 가치를 반영받고 있지 못하지만, 향후 미래에 회사의 실적 매출 이익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기술을 개발할 가능성이 큰 회사, 신기술을 보유한 회사 혹은 새로운 시장에 선도할 회사 등의 기업 주식을 말합니다. 지난 과거를 돌이켜보면 성장주는 바이오주, 전기차, 게임주 등에서 많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이 안 좋으면 그 옥석이 가려지는 데요. 바이오와 게임주 등은 그 거품이 많이 꺼지기도 했습니다. 

     

     

    가치주와 성장주 차이점 

    다시 말하면 가치주는 현재 주가 대비 기업의 가치가 낮아서 미래에는 기업가치가 주가에 반영되어 오를 것이라 생각되는 종목이고, 성장주는 향후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여 주가가 올라갈 종목입니다. 

      가치주 성장주
    정의  자산, 실적 대비 저평가된 주식 현재 가치보다 미래 성장가능성이 기대되는 주식
    관련 업종 금융, 건설, 에너지, 화학 IT, 전기차, 바이오, 게임, 신재생에너지 등
    현재 주가 가치 낮음  높을수도, 낮을수도
    성장가능성 낮음 높음
    주가수익비율(PER) 높음 낮음
    주가순자산비율(PBR) 낮음 높음
    손실 가능성 낮음 매우 높음
    금리 금리에 민감하지 않음 금리에 민감

    가치주는 현재 기업의 실적 및 자산 대비 낮은 평가를 받고 있어서 PER은 높지만 PBR은 낮습니다. 시장이 않좋을수록 가치주 주가 변동률은 낮고 투자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가총액이 1조 인 회사가 부동산 등의 기타 자산이 2 조이상이라면 가치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주는 현재 주가 대비 기업가치가 낮더라도 향후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하여 주식시장이 좋을 때는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현재 같은 주식 시장 상황이 않 좋을 때에는 폭락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따라서 성장주에 주식 투자할 때에는 매우 보수적으로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성장주와 가치주 모두 주가에 반영되기에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며 성장주는 주가 변동이 심하고, 가치주는 주가 변동이 크게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성장주와 가치구의 시장 평가가 바뀌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성장주가 큰폭으로 떨어지면 가치주가 될 수 있고, 가치주가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하면 성장주가 될 수도 있는 현실입니다. 따라서 성장주와 가치주에 비교 우위를 둘 수가 없으며 자신에게 맞는 투자를 하시기를 권합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주식 시장 상황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대외적인 상황도 마찬가지구요. 특히 미국 시장은 전 저점을 이탈할 위기에 있습니다.  2023년은 주식 투자에 정말 주의를 해야 할 시긴인 것 같습니다. 변동성이 높은 성장주보다는 가치주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