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경제 공부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확인 방법 :: 이자소득 배당소득 2천만원 이상

by 투자매니저
반응형

금융소득종합과세는 연간 금융소득의 합계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면 금융소득종합 과세 대상자가 됩니다. 다른 종합과세 대상과 합산되어 종합소득세율로 과세되는 제도인데요. 오늘은 자신이 이에 해당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소득은 은행 예적금 및 주식 배당 소득, 채권 이자소득, 투자신창, ELS, 펀드, ISA 등 모든 금융 상품 등으로 발생하는 이자 및 배당 소득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소득만으로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갑작스러운 주식 배당 및 특별 배당을 받는 경우에는 2천만 원을 넘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에 투자하는 경향도 많아져서 금융소득이 2천만을 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주식을 하는 국민들도 많아졌기 때문에, 주식 배당 및 환차손 등의 수익으로 금융소득종합소득 과세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홈택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확인

홈텍스에서 간단하게 자신의 금융소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로 홈택스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모바일 홈텍스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2.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메뉴를 클릭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_대상자_확인

 

3. 금융소득 조회를 클릭합니다. 

금융소득조회

 

 

4. 아래와 같은 이자배당소득 불러오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2천만 원이 넘으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다행히(?) 저는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이 아니네요. 

금융소득종합과세

 

위와 같이 간단하게 자신이 금융소득종합소득과세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자신이 대상자라고 확인이 된다면 국세청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오니,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려면 신고를 꼭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