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대 보험

주택연금 신청방법, 가입조건 및 예상 수령액 계산하기

by 투자매니저
반응형

당신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주택연금 신청 방법 및 가입조건, 예상 수령액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은 부부 중 한 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고, 공시지가 9억 원 이항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을 소유하신 분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주택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예상 수령액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신청방법, 가입조건 및 예상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주택연금이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한 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고, 공시가격 9억 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 용도의 오피스텔을 소유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인 경우에도 부부 소유주택의 공시지가를 합산한 가격이 9억 원 이하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지급기한은 본인 및 배우자가 돌아가실 때까지 계속 지급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자세히알아보기

 

주택 연금지급액 어떻게 결정되나요?

주택연금지급액

 

주택가격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정할 때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합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한국부동산원 시세, KB 국민은행 시세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아파트 이외에 인터넷 시세가 없는 주택과 오피스텔은 감정기관의 감정평가를 통한 시세가 적용됩니다.

공시지가확인

가입자 연령

연령은 부부 중 나이가 젊으신 연소자 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주택가격이 동일하다면 연령이 높을수록 많아지게 되고, 연령이 낮을수록 월지급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만나이계산기

(가입조건) 주택연금에 가입하려면?

🟠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

🟠 부부기준 공시가격 9억원 이하의 주택 소유

ㅇ 주택 유형은 주택법상 주택, 주택법상 준주택 중 노인복지주택 또는 주거목적 오피스텔
ㅇ 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공시가격 9억원 이하면 가능
ㅇ 주택의 합산 가격이 공시가격 9억원을 초과하는 2 주택자도 3년 이내 비거주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가입 가능
※ 신용 평가 등에 따라 주택연금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신탁방식 주택연금'과 '주택염금 지킴이 통장'을 이용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주택연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상품찾기를상품 찾기를 클릭하여 자신이 주택연금 대상인지 아닌지, 대상이면 주택연금 어떤 상품에 해당되는지를 빠르게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리 조회해 보시고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품 찾기를 눌러가 확인하세요.

주택연금상품찾기

주택연금 신청 절차 및 준비서류

신청절차

주택연금 신청절차는 상담신청 ▶ 심사 ▶ 보증약정, 담보설정 ▶ 보증서 발급 ▶ 연금수령(은행) 순으로 진행됩니다. 

주택연금신청절차
주택연금 가입절차 흐름

주택연금에 가입하시려는 분들은 우선 담보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지사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가입상담 및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증가능 여부 등에 대한 가입상담은 관할 지사 등에서 전문 상담사에게 받을 수 있으며, 원거리 소재, 거동불편 등 내방하기 어려운 분들은 출장 또는 전화상담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전화상담은 아래 링크에서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고 상담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화상담예약

 

한국주택금융공사 본사, 전국지사 주소 및 전화번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본사 지사

준비서류

🟠 주민등록등본(2부), 주민등록초본, 전입세대열람표

🟠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2부), 신분증, 도장

🟠 지방세 납세증명서(신탁방식 신청 시)

 

주택연금 어떻게 받을까?

 

상품종류

주택연금 3종세트
출처 : 한국주택금융공사

1. 일반 주택연금

55세 이상의 노년층이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노후생활자금을 매월 연금방식으로 수령하는 상품입니다. 

2. 주담대 상환용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연금대출한도의 50~90%) 범위 안에서 일시에 목돈으로 찾아 쓰고 나머지는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하는 상품입니다. 

3. 우대형 주택연금 

부부기준 2억 미만의 1주택 소유자이면서, 1인 이상이 기초연금 수급권자일 경우 일반 주택연금 대비 최대 20% 더 우령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일반/우대형 주택연금 월수령액 비교

주택가격 1.3억원 1.5억원 1.7억원
일반 우대형 일반 우대형 일반 우대형
60세 26 30 30 34 34 39
70세 39 44 45 51 51 58
80세 61 71 71 82 80 93

일반 주택, 지급유형 정액형 기준으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우대형이 일반형보다 최대 20% 이상 더 받을 수 있음을 확인하시 ㄹ수 있습니다. 단위는 만원이고, 2023년 4월 1일 기준으로 비교한 자료입니다. 

주택연금 지킴이 통장

주택연금 주택연금 월지급금 중 최저생계비에 해당하는 금액(185만 원)까지만 입금이 가능하고, 입금된 그액에 대한 압류가 금지되어 보다 안정적인 주택연금 수령을 가능케 한 주택연금 전용계좌입니다.

수령방식

1. 종신방식 : 평생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수령

🟠 정액형 :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

🟠 초기증액형 : 가입 초기 일정 기간(3년, 5년, 7년, 10년 중 선택)은 정액형보다 많이, 이후에는 정액형보다 덜 수령

🟠 정기증액형초기에는 정액형보다 적게 받고 3년마다 4.5%씩 일정하게 증가한 금액을 수령

2. 확정기간 방식 : 가입연령에 따라 10년, 15년, 20년, 25년, 30년 중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하고 평생 거주하는 방식입니다. (대출한도의 5%를 의무설정 인출한도 설정)

※ 종신혼합방식, 확정혼합방식, 우대혼합방식은 의료비 등 필요시 목돈을 수시로 찾아 쓰는 개별 인출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비용 등

가입 시 직접 내지 않는 비용(이용금액에 합산)

가입비(초기보증료) 주택가격의 1.5%(상환용은 1.0%)
연보증료 연금대출잔액의 연 0.75%(상환용은 1.0%)
대출이자(23년 4월 기준 4.41%) COFIX(신규취급액) 금리 + 0.85% 또는 3개월 CD 금리 + 1.1%

가입 시 직접 내는 비용

🟠 감정평가 수수료, 등록 면허세 및 지방교육세(저당권 방식에 한함) 등이 포함됩니다.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자는 필요시에 감정평가 수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아래 링크에서 자신의 주택 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신청방법, 가입조건 및 예상 수령액 계산

일반주택 

일반주택(종신지급방식, 정액형)

예를 들어,  70세(부부 중 연소자 기준) 부부는 3억 원 주택 기준으로 매월 90만 1천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노인복지주택 

노인복지주택

예를 들어,  70세(부부 중 연소자 기준) 부부는 3억 원 주택 기준으로 매월 78만 4천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거목적 오피스텔

주거목적 오피스텔

예를 들어,  70세(부부 중 연소자 기준) 부부는 3억원 주택 기준으로 매월 72만 9천 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담보제공은 어떻게 할까?

담보제공 방식 : 저당권방식 & 신탁방식

담보제공 방식

주택연금은 주택소유자가 소유권을 가지고 공사는 담보주택에 저당권을 설정하는 저당권방식과, 주택소유자가 주택을 공사에 신탁(소유권 이전)하고 공사는 우선수익권을 담보로 취득하는 신탁방식이 있습니다. 또한 주택연금 이용 중에 담보설정 방식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국가가 보장하는 주택연금으로 당당한 노후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은 내 집에서 평생 동안 월급처럼 받을 수 있고, 가입자 사망 시에 배우자도 같은 금액을 이어받을 수 있으며, 남으면 자녀 상속, 모자라면 국가가 부담하는 장점이 많은 제도입니다.  

반응형

 

댓글